티스토리 뷰
루이소체치매
루이소체치매는 퇴행성 치매 중 하나이다. 뇌신경세포 내 루이소체가 쌓이면서 증상을 보인다. 아세틸콜린,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과 같은 다양한 신경전달물질 이상을 보인다.
증상
루이소체치매 핵심증상은 인지기능 저하가 기복을 보인다. 이로 인해 섬망처럼 보일 수도 있다. 초기에는 기억장애가 크지 않지만 병이 진행되면 명확하게 나타난다. 엉뚱한 말이나 행동을 한다. 정형적이고 세세한 반복되는 환시를 보이는 경우가 흔하다. 뭔가 지나가는 것 같은 느낌, 사람이나 동물의 형태가 있는 것 같은 시각착각 등이 동반될 수 있다. 떨림, 경축, 운동 완만과 같은 자연발생 파킨슨증이 확인된다. 수면 중 꿈에서 한 행동을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증상을 나타낸다.
진단
수면다원검사로 무긴장증이 없는 급속눈운동수면을 확인한다. 뇌영상검사를 통해 내측두엽 위축을 확인한다.
치료
알츠하이머병 약물로 개발된 콜린 에스테라제 억제제인 도네페질 등을 사용한다. 항정신병약물, 레보도파, 수면제 등을 적용하기도 한다. 정신상태, 운동기능에 대한 치료관리가 필요하다. 약물치료와 비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파킨슨병치매
파킨슨병치매는 퇴행성 치매 중 하나이다. 파킨슨병은 뇌간의 흑질에 도파민 분비 세포가 손상되어 운동기능, 인지기능 저하를 보인다. 파킨슨병 대상자 중 치매를 잘 일으키는 위험인자는 고령, 초기환시, 심한 운동증상, 남자, 질병기간이 길게 나타나는 경우이다.
증상
전형적인 파킨슨병치매 증상은 집행기능장애이다. 주의집중력 저하로 의미있는 수행이 어렵다.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 능력이 저하된다. 시공간능력 장애를 보인다. 불안, 우울, 환시 등 정신행동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얼굴에 표정이 없고 눈 깜빡임 횟수가 줄어든다.
진단
루이소체치매는 치매진단과 파킨슨 증상이 동시에 발현되나, 파킨슨병치매는 파킨슨병을 진단받은 수년 후 치매 증상이 발현된다. 일상생활능력 저하가 파킨슨병으로 인함인지 인지기능장애로 인함인지 판단하기 어렵다. 운동 완만, 근육경축, 안정떨림, 자세불안정 등 증상을 확인하여 진단한다.
치료
도파민 약제 중 하나인 레보도파 등으로 도파민 신경전달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치료한다. 알츠하이머병 치료약제인 콜린 에스테라아제 억제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진행성 핵상마비
진행성 핵상마비 (Progressive Supranuclear Palsy : PSP)는 보행 균형장애, 구음장애, 전두엽기능 장애 등을 보이는 비정형 파킨슨증후군이다.
증상
강박, 행동변화, 탈억제 등 전두엽 기능 장애를 보인다. 보형과 균형장애로 인해 넘어진다. 안구운동 장애, 눈이 침침하고, 물건이 겹쳐보인다.
진단
신경심리검사에서 상대방의 행동을 따라하는 사용행동, 모방행동을 보인다. 기억인출을 어려워한다. 작업기억이 저하되어 단기기억을 잘 형성하지 못한다. 지시를 멈추지 못하고 중단 없이 계속 행동하는 탈억제 반응을 보인다. 우울증, 폭식증, 강박증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뇌영상검사에서 중뇌 위축, 뇌실 확장 등의 소견이 확인된다.
치료
레보도파와 같은 도파민 치료제를 적용한다.
수두증치매
정상압수두증은 인지기능 장애, 보행장애 등을 보이는 신경계 질환이다. 뇌실의 뇌척수액 압력 증가로 치매 증상이 발현된다.
증상
보행장애가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걷는 속도가 느리고 보폭이 좁으며 발을 끌며 걷는다. 뇌실손상으로 방광근 수축 억제기능이 저하되면서 요실금 빈뇨, 절박뇨를 보인다. 말기에는 변실금을 보이기도 한다. 전두엽 기능 장애를 보인다. 주의집중력 저하, 무감동, 보속증, 초조, 우울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언어능력, 시공간능력이 저하된다.
진단
뇌영상검사에서 뇌실확장을 확인한다. 요추천자를 통해 뇌척수액검사를 실시한다. 신경심리검사에서 스트룹검사와 같은 전두엽기능장애 영역에서 손상을 보인다. 기억력저하는 인출, 회상 부분의 손상을 보인다.
치료
요추천자를 통해 뇌척수액을 배액한다. 뇌실복강 션트 수술을 실시한다.
헌팅턴병
헌팅턴병은 염색체 4에 있는 유전자 CAG의 반복 확장으로 발생하는 유전적 퇴행성 뇌질환이다. 일반적인 치매에 비해 젊은 나이에 발병하는 것이 특징이다. 운동, 심리, 인지 특징을 보인다.
증상
안면경련, 떨림과 같은 운동장애를 보인다. 대상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비틀거리는 움직임을 보인다. 움직임이 느리고 사지 경직이 나타난다. 실행기능 저하로 계획, 구성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얼굴 표정 처리에 어려움이 있다. 무관심, 우울 등이 나타난다.
진단
헌팅턴 단백질 유전자 CAG 반복 확장을 확인하는 유전자 검사를 실시한다. 뇌영상검사에서 뇌 위축을 보인다.
치료
유전적 질환이기에 치료가 쉽지 않다. 무도증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시냅스 소포아민 수송 억제제인 테트라베나진 약물을 사용한다. 쿠에타핀, 리스페리돈과 같은 항정신병약물을 적용할 수 있다.